작성일 : 15-12-10 17:05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미국유학을 위한 비자는?
 글쓴이 : 모스컨설팅
조회 : 4,340  


부모와 함께하는 자녀 미국유학 

자녀 미국 유학 1.jpg
 

선진형 교육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미국에서 자녀들을 공부시키기 위한 유학을 알아보고 있는 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어린 자녀들을 무턱대고 미국에 보내기에는 한국인 정서와 맞지 않는 부분도 있고 자녀를 따로 보딩스쿨에 보내 혼자 생활하는 방식이 마음에 걸려 자녀들과 함께 미국으로 떠나려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홈스테이의 경우 법정 대리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디언을 지정하는데, 자녀를 정말 친자식처럼 챙겨주고 관리해주는 가디언이 있는 반면, 학생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교육에 대한 기본 철학이 부재한 가디언도 있다. 이렇듯 좋은 가디언을 구하는 것은 복불복으로 자녀의 중요한 시기를 운으로만 돌리기에는 대가가 너무 크다.

또한, 미국에 홀로 떨어진 자녀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와 이로 인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할 것을 감안한다면 부모가 자녀와 동반하는 것이 정답이다.


그렇다면 자녀를 동반할 수 있는 미국 비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비자 종류
내 용 
유학비자 (F-1)
경력 관련 학업, 본인의 학력보다 높은 수준의 학업진행 (자녀는 F-2비자로 진행)
방문/관광
6개월마다 왕래, 입국거절 가능성 (자녀는 F-1비자로 진행) 
소액투자비자(E2)
자녀 학비무료혜택, 빠른 수속, 일정 투자금 필요


01 | 엄마가 학생비자 (F-1)을 받는 방법

자녀 미국 유학 2.jpg
 
미국은 다른 영어권 국가와는 달리 자녀가 학생비자를 받아도 부모님을 동반할 수 있는 비자가 딱히 없기 때문에 우선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건 엄마가 학생비자(F-1)를 받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녀는 공립학교에 무료로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경력이 단절된 엄마가 아이와 함께 학생비자를 받기는 매우 어렵고, 경력이 있다해도 경력과 관련된 학업을 진행하거나 본인의 학력보다 높은 수준의 학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를 돌보는 보호자로서 학생신분을 유지하기 위한 출석관리 및 학점관리가 어려워 이 방법으로 자녀의 성공적인 미국 유학을 이루기엔 실현 가능성이 낮다. 



02 | 자녀가 학생비자를 받고 부모가 관광비자로 왕래하는 방법

자녀 미국 유학 3.jpg
 
자녀가 학생비자를 받고 부모가 관광비자로 왔다갔다하는 방법으로 관광비자는 최대 6개월까지 합법적인 체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자녀를 돌보다가 방학기간을 이용해 6개월마다 한국에 다녀오게 된다. 이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 미국 재방문시 이민국에서 문제를 제기하여 입국을 거절하는 경우도 많으며, 자녀들이 학생비자를 받기 위해 등록해야하는 사립학교의 연간 학비가 평균 1만5천 불 ~ 1만7천 불 정도이며 명성있는 사립학교의 경우는 약 3만 불 정도임을 감안하면 이 비용 역시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03 | 미국사업비자 (E2, 소액투자비자)를 통해 공립학교로 진학하는 방법

자녀 미국 유학 4.png
 

사업비자로 불리는 E2비자는 비(非)이민비자이지만 수속기간이 3~5개월로 상당히 빠르고, 영주권자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사업체를 통한 일정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다. 자녀 교육을 위한 비용지출 면만 봤을 때도 사립학교 학비 연 1만5천 불, 홈스테이비용 약 1만2천 불만 계산하더라도 연간 2만7천 불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녀의 유학이 결정되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졸업시까지 계산한다면 10년 기간동안 약 27만 불, 자녀가 2명이라면 총 54만 불을 절약할 수 있다.

미국 사업비자인 E2비자는 미국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이에게 주어지는 비이민비자로 투자이민비자인 EB-5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의 투자로 영주권자에 준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자녀들의 미국유학의 목적으로 한국인들이 많이 신청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E2비자 신청자가 많은 나라이다.

위에서 언급한 비자들 말고도 다른 비자를 통해 자녀와 함께 미국으로 떠날 수 있는 비자의 종류는 몇가지 더 있지만 개인의 능력, 경력, 직업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E2 투자비자에 대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E2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E2배너.jpg
 

모스컨설팅로고_채도(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