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Y E-2 ?

흔히들 미국에 50~100만 불을 투자하여 영주권을 취득하는 EB-5와 미국에 소액을 투자하여 사업체를 오픈하여 미국 내에서 영주권자와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E-2 투자비자와 많이 혼동한다. 아무래도 50만 불을 투자하여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EB-5에 더 관심을 갖고 상담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미국 투자이민 프로그램인 EB-5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5년 마다 한 번씩 갱신이 되며, 현재 2015년 12월 11일까지로 연장법이 통과된 상태이지만, 그 이후의 상황은 아무도 알 수 없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영주권자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속기간이 빠르고 미국 내 장기 체류가 가능한 E-2 비자에 관심을 쏟고 있다.

E-2비자와 EB-5비자의 차이점

구분

E-2 비자

EB-5 비자

비자 비이민 비자 이민비자
자격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및 운영에 대한 능력 증명 경력 제한 없음
국적(신청자) 미국과 조약을 체결한 국가 제한 없음
투자 금액 제한 없음(대개 20~30만불 이상 소요) 50만 불
투자 지역 제한 없음 정부에서 지정한 지역
거주 지역 사업 운영 지역 제한 없음
사업 운영 직접 운영 간접 운영(리저널 센터)
고용창출 직접 고용창출 간접 고용 창출
자금출처 투자 자금의 투명성 중요 투자 자금의 투명성 중요
비자 기간 2년(영구 갱신 가능) 영주권 (10년마다 갱신)

E-2비자와 F-1비자의 차이점

구분

E-2 비자

F-1 비자

장점 자녀의 공립학교 무료 혜택 자녀의 공립학교 무료 혜택
단점 투자금액 부모의 수업시간 준수
비자기간 2년 단위 갱신 부모의 학업기간 동안

E-2 비자의 매력

H1-B와 같은 취업을 통한 비자 취득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E-2 비자가 급부상하고 있다. 사업체를 잘 유지하고 있는 한 2년에 한 번씩 비자 연장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거주할 수 있고, 배우자의 합법적인 취업과 그에 따른 영주권 취득기회, 만 21세 미만의 자녀가 공립학교를 무료로 다닐 수 있는 혜택 등 영주권자와 거의 다를 바 없는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E-2 해당 사업체를 통해 영주권 신청이 불가능하고, 자녀가 21세가 지나면 따로 다른 비자를 취득해야 하는 불편함은 존재한다.